[본문]

18 예수 그리스도의 태어나심은 이렇습니다. 그의 어머니 마리아는 요셉과 약혼한 사이였습니다. 그런데 결혼하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임신하게 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마리아가 사람들 앞에 수치를 당하게 될까 봐 남모르게 파혼하려 했습니다. 

20 요셉이 이런 생각을 할 때에 주의 천사가 꿈에 나타나 말했습니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네 아내로 맞아라. 마리아가 가진 아기는 성령으로 임신된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을 것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예수가 그의 백성을 그들의 죄로부터 구원할 것이다.” 

22 이 모든 일이 일어나게 된 것은 주께서 예언자를 통해 말씀하신 것을 성취하기 위함이었습니다. 

23 “처녀가 잉태해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를 ‘임마누엘’이라 부를 것이다.” ‘임마누엘’이란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뜻입니다. 

24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였습니다. (마태복음 1장 18~24절) 

 

[관찰]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족보를 이야기하고 곧이어 예수님의 탄생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요셉이 마리아를 어떤 심정으로 아내로 맞이했는지 그의 내적 갈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에서는 마리아가 어떻게 아이를 갖게 됐는지 마리아의 관점에서 기록되어 있습니다.) 

족보가 남성 중심으로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예수님이 어떻게 요셉의 아들로 족보에 기록되었는지의 관점으로 기록한 것 같습니다. 

마리아와 요셉의 공통점은 모두 천사가 나타나 그들에게 일어난 일들을 설명해주었다는 점 입니다. 인간의 생각으로는 이해하기 힘든 경험들이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이들을 안심시키시려고 천사를 보내사 이 모든 일들이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그분의 뜻을 이루기 위해 일어난 사건이라고 알려줍니다. 

 

[적용]

마태가 구약에 담겨진 하나님의 예언과 예수님의 태어나심을 연결하여 보려고 했던 것 처럼 성경을 바라보는 통찰력, 은혜가 저에게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전에는 무심코 지나쳤던 말씀인데 오늘 말씀을 묵상하면서 마태복음 안에 담겨진 영적 내공이 느껴졌습니다. 이것 또한 하나님이 허락하신 지혜라 생각됩니다. 성경을 바라보는 시각, 성경의 말씀과 나에게 일어나는 사건들을 연결해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함을 느낍니다. 

 

[기도]

하나님! 성경에 담겨진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고 제게 일어나는 사건들과 연결해서 볼 수 있는 눈을 허락해주세요. 마태에게 허락하신 영적인 통찰력이 주님의 말씀을 사모하는 이들에게 열려지기를 구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2021.01.13(수) 말씀묵상 

1.생명의 삶 : https://www.duranno.com/qt/view/bible.asp?qtDate=2021-01-13

2.예수님이 좋아요 : https://www.duranno.com/yejo/subQT.asp?CAT=0201&qtyDate=2021-01-13&mag_cod=Y

3.영상 큐티 : http://m.cgntv.net/player.cgn?v=302170

4.청소년 영상 큐티 : http://m.cgntv.net/player.cgn?v=3022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