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6 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17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18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19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20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21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에베소서 3:16~21)
[관찰]
그리스도의 사랑의 너비와 길이, 높이와 깊이가 어떠한지 깨달으라는 바울의 메세지를 보며 바울이 경험한 사랑이 어느정도인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바울의 표현을 입체적으로 생각해보면 (사랑의 너비와 길이=) 하나님의 넓은 사랑, (사랑의 깊이=)그리스도의 깊은 사랑, (사랑의 높이=) 성령님의 높고 크신 사랑 모두를 경험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가 경험한 사랑의 크기에 비례해 삶의 방향과 복음을 향한 열정도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적용]
과거에 받은 은혜만을 기억하며 살아가지 않고 매일 매일 새로운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며, 세상의 미디어와 인간관계로 공허함을 채우기 보다는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로 채우는 거룩한 습관이 필요함을 느낍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을 통해, 하나님께 찬양하는 기쁨을 통해, 성도들과의 교제를 통해 주님이 주시는 은혜를 경험하며 살아가길 소망합니다. 아침 시간을 구별하여 주님께 드리며, 다른 것에 방해받지 않도록 우선순위를 조정하겠습니다.
[기도]
주님의 사랑의 너비와 길이, 높이와 깊이를 매일매일 경험하며 살아갈 수 있게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