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5그러자 에스더가 모르드개에게 이런 답을 보냈다. “가셔서 수사에 있는 모든 유다 사람을 모으십시오. 그리고 저를 위해 금식해 주십시오. 사흘 동안 밤낮 먹지도 마시지도 마십시오. 저도 시녀들과 함께 꼭 같이 금식하겠습니다. 16그렇게 한 다음 임금님의 명령을 어기는 일이라 하더라도 임금님께 나아가겠습니다. 그러다 죽게 되면 죽겠습니다.” 17 모르드개는 강을 건너가 에스더가 그에게 지시한 대로 하였다. (에스더4:15~17)
[관찰]
하만에게 절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스라엘이 몰살될 위기에 처했을 때 에스더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3일 동안 금식을 하며 기도하였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봤을 때는 너무나 어리석고 모든 것을 포기한 행동이라 생각이 들 수 있지만 하나님을 믿는 백성이 할 수 있는 최고 선택이 바로 내의 힘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시는 것임을 에스더와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적용]
기도할 때 하나님이 일하신다는 가장 중요한 사실을 기억하며 오늘 하루도 기도로 시작합니다. 세상의 걱정과 고민거리들이 많이 있지만 이 모든 문제보다 더욱 크신 하나님께서 모든 상황을 정리해주실 것임을 믿고 그분께 의지하며 오늘 하루를 맡겨드립니다.
[기도]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며, 하나님의 도우심을 경험하며 즐겁게 신앙생활하기를 소망합니다. 성령께서 내 삶을 인도하시고 나의 앞에서 일하시고 계심을 오늘도 체험하며 살아가게 하여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