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39 너와 함께 있는 네 형제가 가난하게 되어 네게 몸이 팔리거든 너는 그를 종으로 부리지 말고
40 품꾼이나 동거인과 같이 함께 있게 하여 희년까지 너를 섬기게 하라    
41 그 때에는 그와 그의 자녀가 함께 네게서 떠나 그의 가족과 그의 조상의 기업으로 돌아가게 하라
42 그들은 내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내 종들이니 종으로 팔지 말 것이라 (레위기 25장 39~42절)

[관찰]
고대 이스라엘 사회나 지금이나 돈이 가진 힘은 굉장히 강력합니다. 돈으로 인력을 사기도 하고 필요한 물질을 채울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돈의 능력으로 사람들을 억압하거나 속박하지 못하게 하려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희년을 율법으로 주어 지키게 하셨습니다. 또한 돈을 꾸어 인력을 제공하게 되더라도 종이 아니라 함께 일하는 동료로 여기라고 말씀하십니다. 

[느낌]
돈이 가진 힘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그리스도인이 가진 중요한 숙제라고 생각됩니다. 연약한 자들을 돕고 세워가는데 사용할 것인가 자신이 이익을 위해 사람들을 이용하는데 사용하느냐에 따라 악해질 수도 선해질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물질을 사용할 때 돈이 가진 힘을 주의하고 주님께 먼저 기도하며 선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결단]
누군가 도움을 줘야할 때 돈이 가진 힘을 잘못사용하지 않게 주의하겠습니다. 선한 의도가 돈으로 인해 가려지지 않도록 주의 하겠습니다. 

http://m.cgntv.net/player.cgn?v=29345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