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40 내가 영원한 언약을 그들과 맺어 그들에게서 돌이켜 떠나지 아니하고 그들에게 복을 줄 것이다. 내가 그들의 마음에 나를 경외함을 두어 그들이 나를 떠나지 않게 할 것이다.
41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는 것을 기뻐할 것이고 내가 내 온 마음과 내 온 정신으로 확실하게 그들을 이 땅에 심을 것이다.
42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내가 이 모든 큰 재앙을 이 백성에게 내린 것같이 내가 그들에게 약속한 모든 복도 그렇게 그들에게 내릴 것이다. (예레미야 32장 40~42절)
[관찰]
하나님의 심판은 이스라엘을 돌이키고 그들이 온전히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시려는 계획으로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본문을 통해 알게 됩니다. 하나님만을 섬기지 않았기 때문에 고통을 주려고 심판을 내리신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대로 두었다가는 영원히 하나님을 멀리할 것이 때문에 그들을 돌이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으로 오랜시간 동안 준비하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단순히 바벨론 포로 70년 이후만을 바라보신게 아니라 그후 500년 뒤에 오실 예수님 그리고 예수님이 부활승천하신 후 성령님을 보내주셔서 모든 이들이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크고 놀라운 계획을 세우신 것 입니다.
[적용]
하나님의 우리를 향한 계획은 즉흥적이거나 징계를 위한 심판이 아니라는 것을 본문을 통해 깨닫게 됩니다. 나를 향한 계획도 그때그때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일평생 어떻게 인도하실지 하나님은 계획하고 계실것이라 생각됩니다. 부모님 손에 이끌려 교회에 다녔던 초등학교 시절 부터, 열정으로 섬겼던 청년기 시절 그리고 교사로서 사역하는 지금까지 내가 구체적으로 계획을 잡고 하나씩 이루며 오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손에 이끌려 그때 그때 마다 기도하며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주님이 어떻게 인도하실지 알지는 못하지만 나를 세상 그 누구보다 잘아시는 주님께서 지금까지 이끌어주신 것 처럼 앞으로도 인도하실 것이라 믿습니다.
[기도]
하나님! 우리를 향한 계획을 알 수는 없지만 주님의 손에 이끌려 귀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제 마음과 영혼을 옥토와 같이 바꿔주시고 주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2020.09.17(목) 말씀묵상
1.생명의 삶 : http://www.duranno.com/qt/view/bible.asp?qtDate=2020-09-17
2.예수님이 좋아요 : http://www.duranno.com/yejo/subQT.asp?CAT=0201&qtyDate=2020-09-17&mag_cod=Y
3.영상 큐티 : http://m.cgntv.net/player.cgn?v=300030
4.청소년 영상 큐티 : http://m.cgntv.net/player.cgn?v=300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