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37 그러자 그들이 듣고 마음이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형제들이여,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합니까?” 하고 물었습니다. 38 이때 베드로가 대답했습니다.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의 죄를 용서받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여러분이 각각 세례를 받으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이 성령의 선물을 받게 될 것입니다. 39 이 약속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와 먼 데 있는 모든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신 것입니다.” 40 베드로가 “이 사악한 세대로부터 구원을 받으십시오”라고 말하면서 다른 여러 가지 말로 확증하며 그들을 권했습니다. 41 그러자 베드로의 말을 받아들인 사람들이 세례를 받았고 그날 믿는 사람의 숫자가 약 3,000명이나 더 늘었습니다.
46 그리고 날마다 성전에서 한마음으로 모이기를 힘쓰고 집집마다 빵을 떼면서 기쁨과 순수한 마음으로 음식을 나눠 먹었습니다. 47 그리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아 주께서 날마다 구원받는 사람들을 더하게 하셨습니다. (사도행전 2장 37~41, 46~47절)
[관찰]
베드로의 가슴 뜨거운 설교를 들은 수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회개하고 성령을 선물로 받아 주께로 돌아오는 자들이 3,000명이나 되었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모이기에 힘쓰고 서로 먹을 것을 나누며 하나님을 찬양하고 사람들에게 칭찬받게 되었다고 합니다. 성령께서 각자의 삶 가운데 임재하시니 놀라운 변화들이 일어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적용]
성령께서 일하시기 위해 우리가 먼저 죄인임을 고백하고 주님 앞에 회개하는 시간이 필요함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내 속에 가득찬 욕심, 미움, 걱정... 모든 것들을 주님께 맡길 때 성령께서 온전히 일하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내가 성령 충만한지 점검할 수 있는 (사도행전에 나온) 기준은
1) 성전에 모이기에 힘쓰는지
2) 함께 모인 성도들과 음식을 나누며 교제하는지
3) 하나님을 찬양하는지
4) 세상 사람들에게 칭찬받는지
입니다.
지금 나의 신앙은 어떤지 점검해봐야겠습니다.
[기도]
주님을 찬양할 때 마음이 뜨거워지고, 믿는 자들과 교제할 때 기쁨이 더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이웃과 나누며 살아가길 소망합니다. 성령의 증거가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주님께서 저의 생각과 마음을 지켜주시고 주님이 기뻐하시는 것들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