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7 죄인들을 부러워하지 말고 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일에만 마음을 써라. 18 분명 네 미래가 밝아지고 네가 기대하는 것은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19 내 아들아, 잘 듣고 지혜를 얻어서 네 마음을 바른길로 이끌어라. 20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과 고기를 즐기는 사람들과 어울리지 마라. 21 술 취하고 식탐하는 자는 가난해지고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는 누더기를 입게 된다. 22 너를 낳은 네 아버지의 말을 잘 듣고 네 어머니가 늙더라도 무시하지 마라. 23 진리를 사들이되 그것을 다시 팔지 마라. 지혜와 훈계와 지각도 마찬가지다. 24 의인의 아버지에게는 큰 기쁨이 있고 지혜로운 아들을 가진 사람은 그로 인해 기뻐할 것이다. 25 네 부모가 기뻐할 것이며 너를 낳은 어머니가 즐거워할 것이다. (잠언 23:17~25)
[관찰]
잠언 기자는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일들, 간접적으로 경험한 일들을 통해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할지 정확한 삶의 기준을 세워주고 있습니다.
1) 하지 말아야 할 것들 : 술취하지 말라,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나이든 어머니를 무시하지 말라, 진리/지혜/훈계를 팔지 말라
2) 해야 할 것들 : 여호와를 경외하는 일에만 마음을 써라, 지혜를 얻어 네 마음을 바른길로 이끌어라, 너를 낳은 아버지의 말을 잘 들어라, 진리/지혜/훈계를 사들여라
[적용]
나이가 들수록 삶의 원칙과 기준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됩니다. 내 인생은 나의 것이며, 누구도 나의 선택을 간섭할 수 없다고 말하며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가지만 자신의 선택이 옳은지,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불안해하고 걱정합니다. 삶의 원칙과 기준이 있다면 많은 선택지 가운데 하지 말아야 할 것은 거르고 원칙에 부합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도]
나의 삶을 살아가지만 그 기준과 원칙이 하나님의 말씀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