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9 너희가 너희 땅에서 추수할 때 너는 네 밭의 가장자리까지 거두지 말며 추수가 끝난 후에 떨어진 네 이삭을 주우러 밭으로 돌아가지 말라.
When you reap the harvest of your land, do not reap to the very edges of your field or gather the gleanings of your harvest.
10 네 포도원의 포도를 전부 따지 말며 추수하다 떨어진 포도송이를 남김없이 모으지 마라. 너희는 그것들을 가난한 사람들이나 외국 사람들을 위해 남겨 두어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다.
Do not go over your vineyard a second time or pick up the grapes that have fallen. Leave them for the poor and the alien. I am the LORD your God. (레위기 19장 9~10절)
[관찰]
추수할 때 밭의 가장자리는 거두지 말고, 땅에 떨어진 이삭은 줍지 말라고 하신 명령은 그 당시 경제활동을 하기 어려운 과부, 사회적 약자였던 이방인, 가난한 자들을 위한 하나님의 명령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국가적 차원의 복지 시스템이 없었기에 누군가 배려하지 않으면, 누군가 그들을 위한 섬김이 있지 않으면 소외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이었습니다.
[느낌]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자를 배려하는 사회를 만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혼자 잘 먹고 잘사는 사회가 아니라 함께 배려하고 함께 잘사는 사회가 그 땅 안에서 정착되길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애굽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해주시고 광야에서 만나와 메추라기 고기로 먹이시고 낮에는 구름기둥과 밤에는 불기둥으로 지켜주신 것 처럼 너희도 약자들을 위한 그늘이 되어주고 그들이 먹고 살 수 있도록 배려해주라고 하셨습니다. 이땅은 우리에게 맡겨진, 우리가 경작하고 만들어야할 곳 입니다.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하나님의 명령임을 기억하며 살아야겠습니다.
[기도]
주님. 이땅에 소외된 자들이, 물질로 어려움을 겪는자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회문화가 생겨나갈 기도합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보호하시듯이 우리도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게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http://www.duranno.com/qt/view/bible.asp?qtDate=2019-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