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기야의 명령으로 우상을 부스는 이스라엘 백성

본문

1이 모든 일이 마치매 거기 있는 이스라엘 무리가 나가서 유다 여러 성읍에 이르러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유다와 베냐민과 에브라임과 므낫세 온 땅에서 산당과 단을 제하여 멸하고 이스라엘 모든 자손이 각각 그 본성 기업으로 돌아갔더라 2히스기야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의 반차를 정하고 각각 그 직임을 행하게 하되 곧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며 여호와의 영문에서 섬기며 감사하며 찬송하게 하고
3또 자기 재산 중에서 얼마를 정하여 여호와의 율법에 기록된대로 번제 곧 조석 번제와 안식일과 초하루와 절기의 번제에 쓰게 하고 4또 예루살렘에 거한 백성을 명하여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의 음식을 주어 저희로 여호와의 율법을 힘쓰게 하라 한지라 (역대하 31장 1~4절) 

 

요약 정리

역대하 31장은 히스기야 왕이 이스라엘의 믿음을 정화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그는 유다와 이스라엘의 여러 도시에서 우상을 파괴하고, 제사장과 레위인을 통해 정규적인 예배를 회복합니다. 백성들은 풍성하게 십일조와 예물을 드려, 결국 이를 저장하는 창고까지 마련됩니다. 이 장은 히스기야의 개혁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를 보여주며, 하나님의 법에 따라 살 때의 축복을 강조합니다.

인물 관계

  • 히스기야 왕은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게 명령을 내려 예배가 잘 진행되도록 합니다.
  • 아사랴는 대제사장으로서 제사장들을 이끕니다.
  • 고레는 레위인 중에서 예물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 고나냐와 그의 동생 시므이는 십일조와 성물을 관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각해볼만한 주제 질문

  1. 히스기야 왕의 종교적 개혁이 이스라엘 사회에 미친 영향은 무엇일까요? 그의 리더십 스타일은 어떻게 다른 성경 속 인물들의 리더십과 비교될 수 있을까요?
    • 유다 여러 성읍에 이르러 주상을 깨드리며, 아세라 목상들을 찍으며, 므낫세 온 땅에서 산당들과 제단들을 제거하였다는 기록이 문자로 봤을 때는 큰 개혁이 있었다고 여길 수 있지만 정말 온나라가 뒤짚어지는 그런 큰 사건이었던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유다 온지역에 이렇게 이방의 신상이 만연했다는 것은 신상을 믿고 의지했던자들이 많았고 그들의 막강한 종교권력을 히스기야가 꺽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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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오늘날 사회에서 우상 파괴와 같은 종교적 개혁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현대의 '우상'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현대의 우상은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하게 하는 것, 하나님 보다 더 의지하게 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면에서 물질/돈이 가장 큰 우상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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