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 나의 가는길 https://www.youtube.com/watch?v=xhNv3oWvhj4

 

[본문]

1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 모든 말씀을 하셨습니다. 

2 “나는 너를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다. 

3 너는 내 앞에서 다른 어떤 신도 없게 하여라. 

4 너는 너 자신을 위해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나 물속에 있는 것이나 무슨 형태로든 우상을 만들지 마라. (출애굽기 20장 1~4절) 

 

[관찰]

오늘 본문은 호렙산에서 하나님이 모세에게 직접 10가지 계명을 주시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 이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아라” 부터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아라"까지 모든 계명들이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이 짓고 있던 죄, 그리고 지금도 사람들이 짓고 있는 죄가 고스란히 들어 있음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 없이 살아갈 때 그것이 죄인지도 모르며 지냈는데 이제는 십계명이 삶의 기준이 되어 내 행동과 말이 계명을 지키며 살아가는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된 것 입니다. 

 

[적용]

글을 작성할 때 주제를 잊어버리고 글을 쓰게 되면 글이 장황하게 되고 필요없는 내용들로 채워져 다시 작성해야합니다. 주제를 의식하고 글을 쓰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글의 가치가 달라지는 것 처럼 삶 가운데 하나님의 계명을 의식하고 살아가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삶의 평가 달라진다는 것을 기억해야겠습니다. 이 땅에서의 삶을 모두 마치고 하나님 앞에 설 때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칭찬 받길 소망합니다. 

 

[기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주셨지만 일상을 살아갈 때는 하나님의 말씀은 전혀 기억되지 않고 내 본능대로, 내 느낌대로 반응하며 살아갔던 모습들을 회개합니다. 

이땅을 살아가면서 직간접적으로 세상 법에 대해 알아가며 그것을 의식하며 살아가는 것 처럼, 하나님의 계명이 매일의 삶을 살아갈 때에 머릿속에 기억되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