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 살아계신 주 https://www.youtube.com/watch?v=iD0_esW0gJs

 

[본문]

9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뻣뻣한 백성이로다 

10 그런즉 내가 하는 대로 두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멸하고 너를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 

11 모세가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 

12 어찌하여 애굽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가 자기의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는 악한 의도로 인도해 내었다고 말하게 하시려 하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 

13 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그들을 위하여 주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의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내가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14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사 말씀하신 화를 그 백성에게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출애굽기 32장 9~14절) 

 

[관찰]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가 호렙산에 올라가 십계명을 받을 때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이것이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어낸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말하며 금송아지 앞에서 제사를 드렸습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명하신 두번째 계명 “너희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고"을 어기고 하나님 앞에 범죄하는 모습을 보며 하나님은 인간들이 믿음이 연약해질 때 본능적으로 무엇인가 손에 잡히는 것을, 내가 의지할 대상을 만든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종교가 없는 사람이더라도 미래에 대한 불안, 두려움이 생기면 무당을 찾아가 어떻게 해야할지 묻는 것도 비슷한 심리에서 행동하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용]

모세가 이런 이스라엘 백성을 안타깝게 여기며 하나님께 간구하는 모습을 보며 진정으로 백성을 사랑한 참 다운 리더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오늘 말씀을 묵상하다 내 주변에도 모세와 같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리더가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잠시 했습니다. 훌륭한 인품과 신앙을 가지고 계시고 나도 그분의 삶의 발자취를 따라가고 싶은분이 계시다면 방황하고 마음속의 불평, 불만으로 가득찰 때 어디로 가야할지, 내가 하고 있는 사역이 제대로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물어보고 그 길을 점검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도]

예수님! 저에게 그런 리더가 되어 주세요. 성경을 통해 예수님의 성품과 사람들을 향한 사랑의 깊이를 묵상하게 하여주시고 예수님이 사람들을 섬기셨던 모습을 닮아갈 수 있도록 제 안에 있는 나쁜 마음과 게으름을 덮을 수 있는 거룩한 사명 허락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