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https://www.youtube.com/watch?v=ETQWDHZZu5c 

[본문]

29 그때 여호와의 영이 입다에게 임했습니다. 그는 길르앗과 므낫세를 지나 길르앗의 미스베에 도달했고 길르앗의 미스베에서 암몬 족속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30 그리고 입다는 여호와께 서원하며 말했습니다. “만약 주께서 확실히 암몬 족속을 내 손에 주신다면 

31 내가 암몬 족속으로부터 안전하게 돌아올 때 나를 반기러 내 집 문에서 나오는 자는 누구든지 여호와의 것이니 내가 그를 번제물로 바치겠습니다.”

32 그러고 나서 입다는 암몬 족속에게로 가서 그들과 싸웠고 여호와께서 그들을 그의 손에 주셨습니다.

33 그는 아로엘에서 민닛 부근에 이르기까지 20개의 성읍을, 그리고 아벨 그라밈에 이르기까지 아주 크게 그들을 무찔렀습니다. 이렇게 해서 암몬 족속은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굴복하게 됐습니다.

34 그러고 나서 입다가 미스바에 있는 자기 집에 돌아왔습니다. 그때 탬버린 소리에 춤을 추며 그의 딸이 그를 맞으러 나왔습니다. 그녀는 그의 외동딸이었습니다. 그에게는 다른 아들이나 딸이 없었습니다.

35 입다가 그녀를 보고는 자기 옷을 찢으며 울부짖었습니다. “오 내 딸아! 네가 나를 이렇게 비참하게 하다니. 네가 나를 곤경에 빠뜨리는 사람들 가운데 하나로구나. 내가 여호와께 입을 열어 말했으니 내가 되돌릴 수는 없단다.” 

 

[관찰]

하나님이 입다에게 임하셔서 암몬 족속과의 전쟁에서 승리하였지만 입다는 잘못된 서원을 드려 가슴아픈 일을 겪에 됩니다. 만일 입다가 이 서원을 하지 않았다면 하나님이 전쟁에서 이스라엘을 승리하지 못하게 하셨을까? 29절에 이미 여호와의 영이 입다에게 임하였기에 30~31절에서 서원을 하지 않았어도 승리하게 하셨을 것 같습니다. 여호와께서 승리하게 하시면 여호와께 1000번제를 드리겠습니다. 아니면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일주일간 금식을 하겠습니다. 같은 서원을 드렸다면 좋았을텐데 암몬족속이 행했던 인신제사의 풍습을 따랐던 점이 참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그 만큼 이스라엘 안에 이방문화와 풍습이 만연해 있었던 시대였던 것 같습니다. 

 

[적용]

하나님이 일하실 때는 내가 서원기도를 드렸을 때가 아니라 내가 하나님 편에 서있을 때, 하나님의 영이 나와 함께 할 때 임을 말씀을 통해 보게 됩니다. 나의 필요에 따라 조건을 걸고 기도하는 것 보다는 내가 하나님 안에 거하여 나의 뜻이 하나님의 뜻과 같을 때가 가장 이상적인 그리스도인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내 뜻에 하나님을 맞추기 보다는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될 수 있도록, 하나님의 마음을 아는 자가 될 수 있도록 더욱 깊이 주님과 교제하는 자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기도]

주님! 제가 주님의 마음을 알아갈 수 있도록 영안을 열어주사 하나님 말씀 가운데 담겨 있는 뜻을 이해하게 하시고 기도하는 과정을 통해 하나님의 영을 체험하며 그렇게 받은 은혜로 하루하루를 살아갈 수 있게 하여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