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41 내가 외삼촌의 집에 있는 이 이십 년 동안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사 년, 외삼촌의 양 떼를 위하여 육 년을 외삼촌에게 봉사하였거니와 외삼촌께서 내 품삯을 열 번이나 바꾸셨으며
42 우리 아버지의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 곧 이삭이 경외하는 이가 나와 함께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외삼촌께서 이제 나를 빈손으로 돌려보내셨으리이다마는 하나님이 내 고난과 내 손의 수고를 보시고 어제 밤에 외삼촌을 책망하셨나이다 (창세기 31장 41~42절)

[관찰]
야곱이 라반의 집에서 20년 동안 일하며 깨달은 것은 ‘하나님이 일하시면 인간이 막을 수 없고 하나님이 막으시면 열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입니다. 20년 전 벧엘에서 하나님께 매달려 자신을 지켜주시고 안전하게 고향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했던 그대로 하나님께서 20년 동안 라반의 집에서 그를 보호하시고 가정을 이루고 큰 부를 얻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가족을 이끌고 고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적용]
길고긴 여정 중간에 하나님의 계획하심, 인도하심을 정확히 볼 수 없지만 그 여정이 거의 마무리될 때 쯤에는 야곱이 고백한 것과 비슷한 고백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하나님이 일하셔서 지금까지 지내올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막으셔서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기도]
주님~ 제 생각과 의지대로 살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뜻에 따라 살아갈 수 있게 하여 주소서. 욕심에 눈이 멀어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게 하시고 나태해져서 해야할 일을 놓치지 않게 중간중간 사인을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