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20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2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당하지 아니하느니라 25 거만한 자를 때리라 그리하면 어리석은 자도 지혜를 얻으리라 명철한 자를 견책하라 그리하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 27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지니라 (잠언 19:20~27)

 

[관찰]

20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Listen to advice and accpet discipline, and at the end you will be counted among the wise.)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는 사실을 성경을 통해 수 없이 들었지만 교과서 같은 말씀으로 여기고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권고(말씀)를 듣는 다는 것은 그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마음에 새긴다는 의미이고 이 말씀을 삶 가운데 실천하면 하나님이 그를 지혜롭게 하신다고 합니다.

유대인들은 지금까지도 구약시대 하나님이 세워주신 수백가지의 율법을 세세히 나누어 하나씩 지키려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비록 사소해 보이고, 지금시대에 잘 맞지 않는 것 같은 율법들도 있지만 기억하고 지켜나가려는 노력을 하나님이 기쁘시기 생각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적용]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 잠시 묵상해보았습니다. 아침 마다 묵상하는 말씀 중 한 구절을 아침/점심/저녁 식사 전에 잠시 읽고 머릿속에 새겨보는 습관을 만들어보아야겠습니다. 식사 때 마다 본능적으로 배가 고프듯이 영적인 배고픔을 느낄 때 마다 말씀으로 채우려는 거룩한 습관을 세우기 위해 노력하는 한주가 되어야겠습니다. 

[기도]

하나님의 말씀이 때에 따라 기억나게 하시고 마음속에 새기며 살아가게 하소서. 거룩한 습관이 몸에 배어 하루하루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