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6 그러므로 여러분은 먹고 마시는 일이나 절기나 초승달 축제나 안식일과 관련된 문제로 아무도 여러분을 판단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17 이런 것들은 앞으로 올 것들의 그림자일 뿐이요, 그 실체는 그리스도께 속해 있습니다. 18 아무도 거짓된 겸손과 천사 숭배를 주장해서 여러분의 상을 빼앗지 못하도록 하십시오. 그런 사람은 자기가 본 것들에 집착해 육신의 생각으로 헛되게 교만해져서 19 머리를 굳게 붙들지 않습니다. 온몸이 머리이신 그리스도로부터 마디와 힘줄을 통해 영양을 공급받고 서로 결합돼 하나님께서 자라게 하시는 대로 자라납니다. (골로새서 2:16~19)
[관찰]
초대교회였던 골로새교회 안에도 거짓교사들이 있어 성도들의 신앙을 혼란스럽게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으로 그분을 믿는자들은 모두 구원을 얻을 수 있게 되었는데 구약시대의 과거의 관습이나 율법이 여전히 중요한 가치로 남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십자가 구원도 중요하지만 율법을 문자 그대로 지키는 것에 집착하여 구원의 본질을 흐렸고 이로 인해 성도들 안에서 갈등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바울은 "이런 것들은 앞으로 올 것들의 그림자일 뿐 실체는 그리스도께 속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올 것들'은 예수님의 피흘리심으로 죄사함으로 받은것을 의미하고 '그림자'는 율법과 관습을 따르는 삶을 의미합니다. 십자가 구원을 비본질적인 것들이 가리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골로새교인들에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적용]
교회 안에서 비본질적인 것들이 본질적인 것을 우선하는 상황을 경계해야겠습니다. 교회의 본질은 예수 그리스도이며, 그분의 십자가 사랑으로 그분을 믿는 자들은 구원을 얻습니다. 그리고 구원받은 이들은 그 감격을 서로 나누며 성령께서 인도하셨던 자신의 삶을 고백하며, 기도하는 공동체가 되어야합니다.
나의 신앙생활 가운데 본질적인 것에 쏟는 시간이 얼마나되는지 돌아봐야겠습니다. 교회에서 만난분들과 얼마나 깊이 있는 신앙의 교제를 하고 있는지, 말씀묵상하고 기도하는데 얼마나 시간을 쏟고 있는지 나의 신앙의 건강성을 체크해봐야겠습니다.

[기도]
주님~
비본질적인 것에 시간을 쏟지 않도록 제 생각과 영혼을 깨워주시고 정말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에 집중하여 신앙생활할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