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30 내가 게으름뱅이의 밭과 생각 없는 사람의 포도밭을 지나가면서 보니 31 가시가 여기저기에 나 있고 땅은 잡초로 덮여 있으며 돌담은 무너져 있었다. 32 그때 내가 살펴본 것을 곰곰이 생각해 보고 교훈을 얻었다. 33 조금만 더 자자, 조금만 더 졸자, 조금만 더 손을 모으고 쉬자 하면 34 가난이 강도같이, 궁핍함이 방패로 무장한 군사같이 네게 이를 것이다. (잠언24:30~34)

[관찰]

"조금만 더 자자, 조금만 더 졸자 그러면 가난이 강도같이 이를 것이다" 어릴적 부터 많이 들어왔던 본문인데 이 구절 앞에 어떤 내용이 나왔는지 잘 기억나지 않았습니다. 아침에 말씀묵상하며 찬찬히 들여다보니 잠언기자는 게으름뱅이의 밭, 생각 없는 사람의 포도밭을 지나면서 깨달은 교훈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포도밭이 관리가 되지 않아 가시덤불과 잡초로 덮여 있고 돌담이 무너져 있어 열매를 맺을 수도 없는 상태였습니다. 비록 관리인을 직접 보지 못했지만 자신의 생업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방치한 사람은 아마도 게으르고 책임감이 없는 사람일거라 생각한 것 같습니다. 

[적용]

자신의 생업을 부지런히 가꿔나가야한다는 교훈이기도 하지만 나의 영적인 상태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도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포도밭 안에 심겨진 씨앗은 믿음이며, 밭은 나의 영적 상태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밭을 제대로 가꿔나가야 포도줄기가 뻗어나가 포도열매를 맺듯이 믿음의 씨앗이 건강하게 자라나기 위해서는 내 삶을 말씀에 비추어 보고 말씀대로 살아가고 있는지 방향을 점검하며, 주님과의 교제시간을 통해 그분의 인도하심을 받고 있는지 점검해야겠습니다. 

[기도]

말씀을 통해 나의 영적인 상태를 다시 점검하게 하심 감사드립니다. 주님의 말씀이 내 발의 등이 되게 하시며, 어디를 가나 주님의 인도하심을 경험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